출처: brunch.co.kr/@hopeless/8
명명법
클래스명은 명사, 메서드는 동사, 기능은 명사 + 동사
표기법
CamelCase
문자의 표현을 낙타 등 처럼 했다고 해서 정해진 이름
주로 객체지향 프로그램에서 사용함
snake_case
언더라인(_) 으로 단어를 구분하는 명명법
C, SQL등에서 사용
헝가리안표기법
변수에 정보를 추가해서 명명하는 방법
g_ / m_ / s_
글로벌 / 멤버 / 스태틱
반대되는 단어
add / remove
추가, 삭제
리스트 등에 값을 추가, 삭제할 때 사용.
꼬리에 추가시에는 append, 선두에 추가시에는 prepend를 사용
start / stop
시작, 정지
begin / end
시작, 끝
first / last
처음, 끝
top / last
선두, 말미
head / tail
머리, 꼬리
자료구조 등에서 자료의 첫번째, 마지막 의미로 사용
header / footer
헤더, 푸터
top / bottom
최상, 최하
up / down
위, 아래
upper case / lower case
대문자, 소문자
under / over
미만, 초과
or under / and over
이하, 이상
greater then, not less than
previous / next
앞으로, 다음으로
forward / backward
앞으로, 뒤로
foreground / background
전경, 배경
앞 단, 뒷 단
push / pop
스택 등에 넣고, 뺄 때
push / pull
git 에서 넣고, 뺄 때
enqueue / dequeue
큐에 넣고, 뺄 때
before / after
전, 후
parent / child / children / self
부모, 자식, 자식들, 자신
open / close
파일이나 소켓을 열다, 닫다
connect / disconnect
회선의 연결, 해제
네트워크 통신 등
input / output
입력, 출력
기기의 입출력
import / export
설정 등을 가져오기, 내보내기
read / write
파일등에 읽기, 쓰기
save / load
저장, 불러오기
set / unset
설정, 해제
lock / unlock
락, 해제
attach / detach
붙이다, 떼다
suspend / resume
쉬다, 재개
enable / disable
유효하게 함, 무효하게 함
activate / deactivate
활성화, 비활성화
show / hide
표시, 숨김
visible / invisible
보임, 보이지 않음
valid / invalid
유효, 무효
available / unavailable
이용가능, 이용불가
allow / deny
허가, 불허
host / guest
손님을 받는 쪽이 호스트
손님은 게스트
server / client
서비스를 제공하는 쪽이 서버
의뢰하는 쪽이 클라이언트
provider / user
제공자, 사용자
resume / pause
재개, 일시정지
create / destroy
생성, 파괴
비슷한 의미의 단어, 뉘앙스
config / setting / preference
구성, 설정, 환경설정
initialize / init / setup
초기화, 셋업
stop / end / finish
재시작할 가능성이 있으면 stop
재시작할 가능성이 없으면 end
완료 했다는 의미는 finish
stop / suspend / pause
움직이는 것을 멈추는 것이 stop
일시정지는 suspend
일단 움직임을 멈추는 것을 pause, 언제든 다시 재개할 수 있음
stop / quit / exit
현재 상태에서 탈출하는 것이 quit
출구로 나가는 것이 exit
changed / modified / revised
전면적인 변경이 changed
수정이나 개선 modified
개정 revised
find / search
찾아질 것을 기대하는 것이 find
찾아보는 것이 search
toXXX / parseXXX / convertXXX
XXX로 변환
tryParseXXX
XXX로 변환을 시도
fromXXX
XXX로 부터 변환
메서드명은 동사가 원칙이나 to나 from은 예외
clear / delete
예를 들어 파일의 내용만 지우는 것이 clear
파일을 통째로 지우는 것을 delete
create / make / generate
창조하는 것이 create
무언가를 보고 만들어 내는 것이 make
무언가를 변환하여 생성하는 것이 generate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에는 create가 일반적
parameter / argument
메서드에 정의되어 있는 것이 parameter
메서드에 전달된 값이 argument
인수, 매개변수라고도 한다
property / attribute
둘 다 속성이란 뜻
단, 분야나 제품에 따라 사용이 나눠지기도 함
객체 지향의 클래스의 성질을 나타내는 것이 property
HTML의 태그의 속성은 attribute
number / numeric
숫자, 번호를 나타내는 것이 number
숫자 중 10진수를 numeric
numeric이 좀 더 수학적인 느낌
sum / total
금액의 합계, 모두 더한 것이 sum
합계, 전체의, 모두가 total
limits / bounds / range
경계, 제한범위, 제한구역이 limits. 제한.
한계 내, 한계선이 bounds. 좀더 수학적인 느낌. 경계.
값이 변경하는 폭, 상한과 하한이 결정되는 범위가 range, 범위.
top / peak / spike
최상, 선두가 top.
쌓여진 것 중에서 가장 위가 peak.
꺾인선 그래프 등의 뾰족한 것이 spike.
헤깔리면 그냥 top 사용하면 됨
exclude / ignore
배제하다, 빼내다, 고려하지 않는다가 exclude.
무시하다, 신경쓰이지 않는 느낌이 ignore
state / status
상태 그 자체의 의미. state
게임 캐릭터의 status, 독에 걸린 state
letter / character
a나 b와 같은 문자 자체 letter.
알파벳 전체, 문자 전체를 가리키는 경우 character
title / caption
책이나 기사의 제목, 표제가 title.
짧은 설명문, 페이지의 제목이 caption.
issue / problem
문제, 논점, 쟁점, 논해야 하는 것이 issue
곤란해 질 만한 문제로, 해결이 필요한 것이 problem
individual / personal / private
많은 사람들에 대해 개인일 경우 individual. 개별.
사람 수에 관계없이, 다른 누구도 아닌, 개인을 나타낼 때 personal. 개인적인.
public(공적)에 반대인 private(사적).
종업원 한명한명을 가리키는 개인은 individual을 사용하면 됨
just / only
무언가를 기준으로 딱, 그것을 가리킬 때 just
절대적인 의미로, 유일한 것을 가리킬 때 only.
within
시간, 거리, 범위를 의미하는 이내.
within 3 sec = 3초 이내.
fix
수정, 수리, 고정, 결정.
apply
설정 등을 적용하다
flush
쌓인 데이터나 로그를 클리어한다.
밀어 내보낸다. 모든것을 토해낸다.
validate / verify
요구를 만족하는가, 올바른가 확인하는 것이 validate
공정의 일부로 포함 된 체크가 verify
CD/DVD를 굽고 나면 verify를 함.
자주 나오는 단어
syntax / statement / expression / operator / signature
syntax는 구문.
statement는 문장. if문, for문, 함수 호출문 등.
expression은 평가식
operator는 연사자
signature는 메서드명, 파라미터, 리턴값의 타입을 표현하는 것.
inheritance
상속
delimiter / separator
구분자 문자
log
기록, 로그를 얻다.
명사와 동사가 같음
stack
쌓기, 쌓다.
명사와 동사가 같음
token
토큰, 표시, 증거.
분해되지 않는 최소 단위.
네트워크의 경우에는 송신권을 주고 받는 데이터 등.
optimize
최적화하다
normalize
정규화하다
cheatsheet
사용법을 1페이지로 정리한 것
usage
사용방법
unknown
미지의, 정체불명의.
misc / miscellaneous
다양한, 다방면의
description
설명
brief
개요, 요약하다
features
특징, 기능.
대체로 복수형으로 사용
via
~에 의해, ~를 경유하여
required
필수의
값 관련
initial value / initialized value
초기치, 초기값
default value
기본 값
original value
원래의 값, 변경전의 값
current value
현재 값
parameter / argument
인수
return value / returned value
리턴 값
variable / var
변수
literal
리터럴. 직접 기술한 값.
변수의 반대의 의미.
int x = 10;
String str = "abc";
10을 정수 리터럴, "abc"를 문자열 리터럴
constant / const
상수
primitive data type
프리미티브 타입. 기본형
int, double, long 등 값을 가지는 타입
null / nil
존재하지 않는 것
void
빈것.
null과 비슷한 의미
prefix / suffix
접두어, 접미어
disconnect 의 dis 나 restart의 re 가 접두어
player의 er나 nullable의 able 이 접미어
release
출시
수치표현
binary number
2진수
선두에 0b를 붙이는 표현. 0b10은 십진수 2
octal number
8진수
선두에 0을 붙임. 010은 8
decimal number
10진수
hexadecimal number
16진수
선두에 0x를 붙임. 0x10 은 16
even / odd
짝수, 홀수
진위 값
true / false
참, 거짓
isXXX / hasXXX / canXXX
상태를 측정하는 경우.
isNull, isNumber, hasConnection, canSave 등
exists
파일 등이 물리적으로 존재하는지 아닌지.
contains
리스트 등에 포함되어 있는지 아닌지
equals
같은지 아닌지
도형
point / x / y / offset
좌표, x축, y축, 상대적인 위치
size / width / height
크기, 폭(가로), 높이
top / middle / bottom
left / center / right
front / middle / back
front / center / side / rear
fill
색칠하다
depth
심도, 깊이